경기장의 열기를 그대로! 분데스리가 중계로 즐기는 축구의 진수

분데스리가중계

분데스리가는 독일의 유명 명문 프로축구 리그로, 독일 축구 최상위 리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분데스리가'라는 명칭은 독일어로 "연방 리그"를 의미하며, 다양한 스포츠 리그 중에서도 특히 축구 분데스리가가 가장 유명합니다.

분데스리가중계

1. 분데스리가 역사?

분데스리가의 역사는 1963년 8월 24일에 시작합니다. 그 이전에는 독일의 축구 리그가 지역별 리그로 나누어져 있었고, 전국적인 리그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설립되었습니다.

최초의 분데스리가 시즌에는 16개 팀이 참가했으며, 첫 경기가 바로 다들 아시는 보루시아 묀헨글라드바흐 vs 베르더 브레멘팀 이 붙게 됐습니다.

로그인없는 분데스리가중계 바로가기 클릭

리그의 구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됐으며, 현재는 매 시즌 18개 팀이 참가합니다. 팀들은 각각 홈 어웨이 즉 홈 원장 두 번씩 맞붙어, 총 34번의 경기를 맞붙게 되며, 시즌 말에는 상위팀들이 유럽대항전(챔스나,유로파) 자격을 얻게 되며, 여기서 상위팀은 1위~4위 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 5위~6위+컵대회 우승팀은 UEFA 유로파리그 진출 16위까지는 잔류를 하며 그 밑인 17위~18위 두 팀은 분데스리가 2부리그로 강등됩니다. 강등이 되면 축구 애호가들의 폭동을 넘어서, 본 선수들의 몸값이 엄청나게 하락하며 팀 구단 가치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강등되지 않기 위해 필사적으로 경쟁을 하므로 빅리그 5개 이 피엘,라리가,분데스리가,세리에,리그앙 경기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리그 중 하나입니다.

분데스리가중계

1970년대에 분데스리가는 이 시기 동안 빠르게 발전하면서 유럽의 주요 리그로 자리 잡기 시작했으며, 특히 보루시아 묀헨글라드바흐와 FC 바이에른 뮌헨은 유럽 컵 대회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 독일 통일 이후, 동독의 클럽들이 분데스리가에 합류하면서 분데스리가는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바이에른 뮌헨은 독보적인 강팀으로 부상하며 많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00년대 이후에는 독일 축구는 국제무대에서 큰 성공을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2013년에는 바이에른 뮌헨과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서 맞붙는 등, 분데스리가 팀들의 유럽 대회 성공이 이뤄졌습니다.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에 분데스리가는 전 세계에서 가장 관중 수가 많은 축구 리그 중 하나로, 특히 팬 친화적인 정책과 합리적인 표 가격으로 유명합니다. 또한,첨단 기술을 리그 운영에 적극 도입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스포츠 리그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통해 분데스리가는 독일뿐만 아닌 전 세계 축구 애호가들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분데스리가는 세계축구 팬들에게 많은 관심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2. 분데스리가 대한민국선수 과거부터 현재 연혁

대표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다 아는 차범근 선수가 출발 했습니다. 1978년부터 분데스리가에 입단하여 다름슈타트,프랑크푸르트,레버쿠젠 클럽에 입단하였으며 통산 기록 308경기 98골을 넣으며, 아시아인 통산 최다 출전 2위, 아시아인 통산 최다 골을 장식하였습니다.

그이후 박상인(뒤스부르크),김주성(보훔),이동국(브레멘,대박이아빠) 가 역사를 이었으며, 차범근의 아들 차두리 선수가 2002~2003시즌 빌레펠트, 03~04시즌 프랑크푸르트로 임대되면서 최종 2004~2005시즌 프랑크푸르트로 완전히 이적하였습니다. 총 125 출전 6골 저조한 성적으로 분데스리가를 종지부 지었지만, 차범근 차두리 부자지간이 이렇게 같은 리그에 진출한 부분은 최초입니다.

그리고 2002년 반지의 제왕 안정환 선수가 뒤스부르크에 입단하면서 이영표(도르트문트) 2008년도 분데스리가는 이렇게 대한민국 선수가 마침표를 찍나 했지만

2010년 11월 현재에도 엄청난 활력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국보,자랑 현 대한민국국가대표 주장 손흥민 선수가 함부르크로 본인 경력에 출발을 시작합니다.

분데스리가중계

함부르크로 이적하면서 이름을 날리고 2013년 14월 레버쿠젠에 이적하여, 한국인 최초 분데스리가 해트트릭을 달성합니다. 통산 기록 135 출전 41골을 넣으며 2015년~2016년 1라운드 이후 토트넘 핫스퍼로 완전히 이적하게 됩니다.

구자철,지동원,박정빈,박주호,홍정호,류승우,김진수,정우영,권창훈,황희찬,이재성,이동준 많은 선수가 분데스리가에 입단하면서 마지막으로 현재 최고의 수비를 보이고 있는
국내몸값 1위 김민재 선수가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하면서 맹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많은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선수들이 국내위상제고 효과를 보이며 더욱더 분데스리가를 빛나게 했으며, 덕분에 아시아팬들에게 유니폼 및 티켓 ,광고 등 매매하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3. 분데스리가 현재 순위

분데스리가중계

2023년~2024 분데스리가 시즌 31차 경기일 기준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버쿠젠은 30경기 중 25승을 거두며 승점 80점으로 무패우승을 확정 지었습니다. 창단 이후 첫 번째 우승이며 그 첫 번째 우승이 25승 5무 0패로 정말 말도 안 되는 기록으로 우승하게 되어 레버쿠젠 팬들은 굉장히 뜻깊을 거 같습니다. 감독 알폰소는 아마 본인 경력 상 최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바이에른 뮌헨이 승점 66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3위인 슈트랑 승점차이가 얼마 나지 않아 아직 긴장의 끈을 놓기에는 이르다고 봅니다. 메인의 무관 저주는 역시나 이어집니다. 늘 우승만 했던 뮌헨이 어떻게 하필 메인이 우승하기 위해 팀을 옮겼는데 2위 하는 게 참 안타깝습니다.
  3. 슈투트가르트는 승점 63점으로 3위 뮌헨이 3점 차이이므로 충분히 2위로 마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4. 라이프치히 승점 59점으로 4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5.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승점 57점으로 상위 5위에 올랐습니다. 작년 분데스리가에서는 아쉽게 득실차로 2위에 머물렀던 도르트문트 벌꿀 부대가 이번 시즌은 5위라는 게 굉장히 아쉽게 느껴지는 결과입니다.